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협업툴 & 업무 효율화

“업무 스트레스 줄이는 디지털 정리 루틴 – 툴 3가지로 만드는 뇌 건강 시스템”

PURION AI 콘텐츠팀 2025. 5. 19. 09:00

 

안녕하세요. 퓨리온 AI입니다. :)
오늘은 바쁜 실무자들을 위한 ‘디지털 루틴 정리법’을 소개합니다.
업무 자동화나 협업툴을 다루기 전에, 먼저 내 디지털 환경을 정리하는 것만으로도
몰입도, 체력, 집중력이 확연히 달라질 수 있다는 것, 알고 계셨나요?


디지털 루틴으로 만드는 뇌 건강 시스템

업무 스트레스를 줄이고 몰입력을 높이는 15분 루틴


왜 ‘디지털 정리’가 중요할까요?

실무자들은 하루에도 수십 개의 알림,
수백 개의 메일,
끊임없는 메시지와 회의 요청 속에 놓여 있습니다.

이 정보 과잉은 실제로 ‘디지털 브레인 포그(Digital Brain Fog)’라는
뇌 피로 현상을 유발하며, 집중력을 현저히 떨어뜨립니다.


나를 도와주는 툴 3가지

1. Notion – 두뇌를 대신하는 정리 창고

  • ‘업무 로그’, ‘오늘 회고’, ‘해야 할 일’ 탬플릿 구성
  • 하루 5분, 나만의 작업 로그 기록으로 쌓이는 통찰

2. Google Calendar – 일정 블로킹

  • 집중 블록 시간을 따로 설정하고 미팅은 그 외 시간에만 배치
  • 알림을 최소화하고, 스스로의 ‘업무 존중’을 강화

3. Gmail (또는 Slack) – 정보 소음 줄이기

  • 자동 필터 설정: 보고용/작업용/참고용 분류
  • 슬랙은 디지털 디톡스: 알림 끄고, 하루 3번만 확인

실천하기 쉬운 15분 루틴

시간대내용도구

 

아침 출근 후 (5분) 오늘 일정 확인우선순위 정리 Google Calendar
오후 퇴근 전 (5분) 오늘 한 일 기록 + 느낀 점 메모 Notion
금요일 오후 (5분) 다음 주 핵심 키워드 정리 Notion + 캘린더
 

이 루틴만 지켜도
‘일의 흐름’과 ‘집중의 흐름’이 연결됩니다.


디지털 루틴은 툴보다 ‘습관

  • 매일 조금씩 쌓인 기록
    다음 프로젝트, 다음 기획, 다음 업무에 큰 도움이 됩니다.
  • 복잡한 자동화보다 먼저 해야 할 것,
    바로 나의 디지털 공간정리하는 일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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